영유아 카시트는 안전을 위한 필수품
아이가 태어나고 집으로 데려오는 그날을 잊지 못합니다. 신생아용 카시트를 정말 열심히 알아보고 운전하기 너무 떨려서 대리운전기사님을 모시기도 했던 안전에 유난했던 부부입니다. 영유아에게 적합한 카시트를 선택하는 것은 수많은 유아용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매우 중요한 결정 중 하나입니다. 카시트를 올바르게 사용하면 교통사고 시 부상 및 사망 위험이 크게 줄어듭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시트의 종류, 설치 요방법, 안전 지침, 유지 관리 등 영유아 카시트에 대해 미리 알아두어야 할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영유아 카시트의 종류
도로교통법에 만 6세까지는 의무적으로 카시트를 사용해야 한다고 적시되어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아이의 성장에 따라 카시트 구입은 필수 과정인데요. 먼저 다양한 유형의 카시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시트는 신생아부터 유아까지 체중 범위에 맞게 세분화되어 설계되었습니다. 신생아시절부터 사용이 가능한 인펀트 카시트는 바구니 카시트라고도 불립니다. 신생아부터 약 18개월까지 영아가 사용하기 적합하며 이 시기에는 목을 가누기 힘들기 때문에 후방으로 장착하여 사용하는 카시트입니다. 또한 앉아있는 형태이기보다 기대어 누일 수 있는 정도의 형태가 되며 바구니 형태로 손잡이가 되어있어 카시트채로 아이를 이동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생아 시절이 지나면 컨버터블 카시트로 넘어가야 합니다. 회전형 카시트라고도 불리며 약 5세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회전형 카시트를 신생아 시절부터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그때에 신생아 용 패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머리받침의 높이와 각도를 조절하기에 용이하고 360도로 회전이 가능해서 후방, 전방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 아이가 탑승할 때 90도로 방향을 돌리면 안전벨트를 채우기에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토들러 카시트는 약 15개월부터 12세까지 사용 가능한 카시트로 컨버터블 카시트와 주니어 카시트의 절충형으로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은 사이즈의 카시트입니다. 컨버터블을 쓰기엔 체형이 크고 주니어를 쓰기엔 너무 크다면 토들러용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니어 카시트는 4세부터 12세까지 유아가 사용할 수 있는 카시트로 가장 긴 기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니어 카시트를 마지막으로 아이가 카시트를 졸업하게 됩니다. 카시트 없이 차량용 안전벨트가 어깨와 골반에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이제 카시트를 졸업해도 될 시기입니다. 보통 신장이 150cm가 되면 졸업하게 됩니다.
설치방법 및 관리법
아이의 안전을 위해서는 카시트를 사용법에 따라 올바르게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먼저 구입한 카시트에 동봉되어 있는 설명서 읽어보세요. 설명서에 적힌 설치법에 따라 카시트를 설치 후에 차량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지 어른의 힘으로 확인해 주세요. 좌우로 또는 앞뒤로 1인치 이상 움직여서는 안 됩니다. 그다음 하네스 위치를 체크해 주세요. 하네스 스트랩은 후방을 향한 좌석의 경우 어린이의 어깨 위나 그 아래에 있어야 하며, 전방을 향한 좌석의 경우 어깨 위나 그 위에 있어야 합니다. 가슴 클립은 겨드랑이 높이에 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카시트 설치 후 카시트가 자녀에게 올바르게 맞는지 확인하십시오. 스트랩은 꼭 맞아야 하며 어린이와 하네스 사이에 틈이 없어야 합니다. 카시트를 구입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중고마켓에서 볼 수 있는 카시트는 구입하지 말아 주세요. 구입시기와 안전하게 잘 사용했음이 확인된 안전한 카시트 이외에는 중고 카시트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사고가 발생한 카시트에는 충격을 완화해 주는 부분에 눈에 보이지 않는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카시트의 사용기한은 일반적으로 제조일로부터 6~10년입니다. 라벨을 확인하고, 유효기간이 지난 카시트는 사용하지 마세요. 그래서 너무 오래된 중고 카시트는 구입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이의 성장에 따라 안전을 위해 비싼 카시트를 구입했다면 올바르게 유지관리하며 사용해야 수명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세차를 하면서 정기적으로 카시트도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카시트 청소에 대한 제조업체의 설명서 지침을 확인해 주세요. 카시트에서 간식을 먹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틈새에 음식물이 껴있을 수 있고 아이의 소중한 장난감이 빠져있을 수도 있습니다. 청소기와 간단한 물걸레질로 자주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염도가 높다면 전문 카시트 청소 업체를 통해 세척을 맡기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카시트에 균열, 마모된 스트랩 또는 기타 손상 징후가 있는지 정기적으로 검사하십시오. 문제가 발견되면 카시트 제조사를 통해 AS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하면서도 아이의 안전을 보장해 주는 소중한 육아아이템, 카시트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종류도 다양하고 가격도 천차만별이지만 내 아에에 알맞은 카시트를 선택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현명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